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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가장 많은 질환 중 하나인 고혈압!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도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 중 50%를 차지할 정도로 유병률이 높습니다.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유전, 비만, 스트레스, 생활습관, 식습관 등이 있는데, 이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과 고혈압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데요, 고혈압을 예방 및 조절하기 위해 음식을 조절하다 보면 자연스레 비만과 생활습관도 함께 변화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장 먼저 혈압과 음식의 관계를 이해하고 식습관을 교정할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우선 고혈압이 있는 경우 약물을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보다 더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비약물요법을 실천해 보는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혈압을 올리는 염분과 알콜을 제한적으로 섭취하고 체중조절을 병행하며 식단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정상체중을 유지한다.

  2)지방은 적게, 과일 야채와 저지방 유제품은 많이 섭취한다.

  3)염분 섭취를 줄인다.

  4)매일 유산소 운동을 한다.

  5)절주 하여 알콜 섭취를 줄인다.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염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염분을 섭취하는 양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염분에 대한 민감성도 함께 고려하여 섭취량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여기에 관해 고혈압 환자들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각각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의학외에서 제시한 것들을 기준으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짠 음식과 알코올은 꼭 주의하여 소량만 섭취할 것을 요하며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 그리고 인스턴트음식 등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권장하는 음식으로는 피를 맑게하는 미역을 포함하고 채소와 야채 과일류들을 많이 먹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 등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기본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바꾸는 것으로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습관을 바꾸다 보면 관련된 다른 생활 패턴이나 습관들도 함께 조금씩 바뀌기 시작할 것입니다. 만약 평소 외식이나 배달음식을 자주 드셨다면 조금 자제하고 직접 해먹는 집밥을 위주로, 그리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중심으로 먹기 시작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춰나가는 습관을 길러나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꾸준한 운동도 빠뜨리지 마시고 꼭 실천하여 건강한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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