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번에 두 개의 난자가 배란되어 생기는 쌍둥이의 경웅 유전으로 인한 경우가 큽니다. 반면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과정에서 사용하는 배란 유도제에 의하여 쌍둥이가 임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 유도제를 사용할 때 여러개의 난자가 배란되기 때문입니다. 또 나이가 많을 수록 배란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고령의 임산부일수록 쌍둥이를 임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쌍둥이는 일랑선 쌍둥이와 이란성쌍둥이가 있는데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는 하나의 난자와 하나의 정자가 결합한 후에 세포분열의 과정에서 수정란이 두 개로 분리되어 성장하는 것입니다. 일란성 쌍둥이는 성별, 혈액형이 같으며 생김새도 매우 비슷합니다. 그러나 하나의 수정란이 두개로 분리될 때 똑같이 나누어지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란성 쌍둥이의 경우에비해 기형의 발생률이 높고 두명의 태아가 하나의 태반으로 영양을 공급받기 때문에 발육애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이란성 쌍둥이는 두 개의 난자와 두 개의 정자가 각각 결합한 것으로 성별이 다를 수 있으며 각각 태반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육의 차이를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쌍둥이는 정상아보다 성장속도가 빠릅니다. 그래서 출산 예정일을 임신 38주로 잡는 것이 보통이며 예정일보다 일찍 출산하기 때무에 미숙하가 태어날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어야합니다. 따라서 미숙아 치료시설을 갖춘 병원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두 쌍둥이의 자세가 모두 정상적으로 머리를 아래로 향하고 있는 경우에는 자연분만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쌍둥이는 한 명당 평균 몸무게가 2.2kg 정도로 일반 분만에 비하여 분만이 수월한 점도 있으나 첫째 아이를 분만한 후 둘째 아이의 위치가 첫째에 의해 바뀐 경우, 혹은 양수가 파수된 경우 제대 탈출로 인해 두 번째에 자연분만이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첫째 아이 출산 후 10-15분 이내로 둘째 아이가 나오지 않아 응급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쌍둥이 임산부의 경우 임신 4개월 정도 까지는 정상 임신과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그 이후부터 배가 더 불러오는 등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임신 기간 중 평균 15.9-20.4kg 정도 체중이 증가하는데 이는 한명을 임신했을 때보다 4.5kg 정도 체중이 더 증가하는 것입니다. (물론 쌍둥이 임신의 경우에도, 한명의 태아를 임신한 경우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체중이 지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임신중독증이나 빈혈, 조산, 저체중아 출산의 확률이 높으며 분만 시 자궁의 과다팽창으로 인한 빈혈과 쇼크가 올 수도 있기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