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애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애착이란 아기와 엄마 사이의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얘기 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애착은 엄마가 아기가 보내는 신호를 알아채고 반응해주는 과정에서 형성됩니다. 이러한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일정량 이상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겠죠! 즉 육아는 양(시간)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흔히들 말 하지만, 이 질보다도 더 우선시 되는 것은 절대적인 양(시간)입니다! 절대적인 시간이 충족 될때, 육아는 양보다 질이라고 할 수 있다는 의미이지요.

 

또한 여기에서 편의상 엄마라고 표현하지만 애착을 형성하는 대상은 꼭 엄마가 아니더라도 할머니일 수도, 아빠일 수도, 삼촌일 수도 있습니다. 애착은 한명과만 형성되는 것은 아니고, 여러 사람과의 관계에서 각각의 애착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기로하여금 다양한 여러 사람(다양한 어른)을 만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것도 부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애착은 여러 사람과 가질 수 있고, 또 어떤 사람과 형성된 애착관계가 한번 형성되면 불변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기가 엄마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 했다가도 그 관계가 달라지면 불안정해질 수도 있으며, 불안정 애착이었다가도 안정 애착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애착이라는 것은 유아기에만 중요하고,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 전체에서 중요하고 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안정 애착은 무엇이고, 불안정 애착은 무엇일까요? 애착이론은 볼비에 의해 개념화된 것인데, 그 이후 캐나다의 발달 심리학자인 매리 애인스워스의 실험을 통해 더욱 구체화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유사한 실험을 한 영상은 인터넷상에서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니, 혹 영상을 보고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와 부모가 낯선 사람이 있는 낯선 방에 함께 들어갑니다. 부모는 잠시 방에서 나갔다 들어오는데요, 부모가 나갔을 때와 돌아왔을 때의 아이의 반응을 관찰 한 것입니다.

 

-안정 애착의 경우 엄마가 옆에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낯선 환경을 탐색하며, 낯선 사람에 대해서도 별로 꺼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엄마가 떠나면 민감하게 반응하며 엄마가 돌아오면 위안을 받기 위해 능동적으로 신체적 접촉을 요구하며 그로인해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합니다.

 

-회피 애착(불안정)의 경우에 아이는 엄마와 같이 있어도 별 반응이 없으며, 엄마가 아이의 관심을 끌려고 할 때도 돌아서서 엄마를 무시합니다. 엄마가 바에서 나와도 아무렇지 않은 듯 행동하며 잠시 후 엄마가 돌아왔을 때도 시선이나 몸을 돌리며 회피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이 경우에는 엄마가 평소 아이의 요구를 바로 들어주지 않았거나 거부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아이의 신호와 관계없이 엄마가 원하는 방법으로 관계를 맺으려 하였으며 아이와 스킨십이 거의 없었던 것입니다. 게다가 아이와 관계할 때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과민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저항 애착(불안정)의 경우에는 탐색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엄마 옆에 딱 달라붙어 울고 보채다가 엄마가 방을 나가면 매우 심한 스트레스 행동을 보이며, 엄마가 돌아와 안아 주어도 진정하지 못하고 계속 울거나 화를 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경우 엄마는 자신의 기분에 따라 때로는 열광적으로 반응 했다가도 때로는 아이의 반응을 무시하는 등 아이의 요구에 일관성 없이 반응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실험을 보면 애착이 중요한 이유를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 애착이 중요한 이유는 아이가 탐색활동을 하는 힘의 바탕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뒤가 든든하면 용기를 내어 이런 저런 도전을 해볼 수 있는 것처럼 아이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니 오히려 더욱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죠. 아이들은 엄마와의 관계가 안정적이고 이 엄마가 내가 필요할 때 언제든 반응해준다는 신뢰가 있을 때, 주변 환경을 더욱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즉 애착이 아이가 탐색활동을 하고, 사회성을 넓히는 데 그 원형이 되는 것이 때문에, 유아기의 애착이 다른 시기의 애착보다 더욱 강조되는 것이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엄마가 아이의 요구에 일관성 있게 반응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기억하며 오늘 포스팅 마무으리~!

 

댓글
댓글쓰기 폼